주소

(0405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38길 19-1, 지하A-1호 비밀기지

문의
bimilgizy@gmail.com


강의문의

bimilgizy.freesm@gmail.com



 산문시 쓰기




   * 강의 정보


   - 강사          이기리 시인

   - 일시          2022년 7/25, 8/1, 8, 22, 29, 9/5 (월) [광복절 연휴 제외] 오후 7:30–9:30 (총 6강)

   - 장소          서울시 동교동 와우산로38길 19-1 지하 A-1호 비밀기지

                     *ZOOM으로 진행.

   -           10명 (*상황에 따라 최종 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수강료       18만원



   * 강의 소개


   산문시를 씁니다. 이 자리에서는 산문시만 읽고, 쓸 거예요. 물론 산문시라는 것은 특별히 장르적 성격을 지니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시의 모양으로 구분하는 정도로만 둡시다.


   산문시를 쓸 때 이상하게 우리는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시는 대체로 감정을 ‘절제’하는 문장을 추구하는 편입니다. 독특하고 개성적이면서도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문장을 담으려고 노력하지요. 이 노력에는 많은 힘이 들어갑니다. 쓰다 보면 금방 지치지요. 그러나 산문시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뻗을 수 있습니다. 장황해지려고 합니다. 더 솔직해지려고 합니다. 울분도 토해내고요. 이야기를 들려줄 수도 있고요.


   올여름에는 함께 산문시를 쓰면서 늘어지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 누구도 눈치 보지 않고 즐겁게 쓰기. 이번 강의의 목적입니다. 행복하고 재밌게 쓰자. 밤이 오니까요. 밤이 낮보다 짧아지니까요.

   


   * 커리큘럼

 

   1강 인사

   - 안녕하세요. 저는 시인 이기리입니다. 당신은 누구신가요?

 

   2강 이야기

   - 무언가가 오래도록 기억에 남아요. 장면을 하나하나 풀어봅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새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장면이 모이면 이야기가 되고요. 이야기는 장면을 거느려요. 들려줄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3강 편지

   - 수신자를 정해도 좋고 정하지 않아도 좋아요. 시 쓴다고 생각하지 말고 편지 한 통 쓴다고 생각하죠. 안녕, 오랜만이야, 어떻게 지내……. 온갖 진부한 말을 남발해도 좋아요. 잘 지내시나요?


   4강 문장

   - 가끔 이런 경우가 있어요. ‘딱히 할 말은 없어, 그런데 문장 하나가 머릿속을 맴돌아…….’ 의식을 헤집는 무의식적인 문장. 대뜸 떠오르고 쓰였기에 맥락도 눈치도 없는 문장. 떠오르는 대로, 마구잡이로, 문장들을 나열해볼까요. 저는 지금 떠오르는 문장이 하나 생겼어요. 주머니에 자두를 넣자.


   5강 유년 시절

   - 언제 이렇게 몸이 커졌는지. 가끔 거울을 보다 흠칫 놀랄 때가 있습니다. 작았던 나를 기억하시나요? 어린 시절 나의 모습을 써 보아요.


   6강 인사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인사말이 있습니다. “또 봐요.” 함께 쓰는 마지막 자리입니다. 인사로 시작했으니 인사로 끝내겠어요. 조심히 들어가세요. 또 봐요.



   *(수강 전 공지사항) 

  .* 합평은 2강부터 진행됩니다.

   * 매주 자료가 배포됩니다. 자료는 강사가 직접 준비합니다.



   * 수강 대상


   - 시를 처음 쓰는 분

   - 시에 재미를 붙이고 싶은 분 

   - 열심히 쓰고 싶은 분 

   - 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 



   * 강사 소개


   이기리

   - 2020년 제39회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그 웃음을 나도 좋아해』가 있다.



TIME INFO

MON-FRI · PM 13:00 ~ PM 22:00
SAT.SUN.HOLIDAY OFF

COMPANY INFO

비밀기지  I  사업자등록번호 : 228-23-00927  I  대표자 : 이시진
Tel : 010 7418 4025  I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