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놀이가 되는 시간, 우리들의 비밀기지





주소

(0405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38길 19-1, 지하A-1호 비밀기지

문의
bimilgizy@gmail.com


강의문의

bimilgizy.freesm@gmail.com



 겨울시 쓰기




  * 강의 정보


   - 강사          김연덕 시인

   - 일시          2021년 11/25, 12/2, 9, 16, 23, 30 (목) 오후 7:30–9:00 (총 6강)

   - 장소          서울시 동교동 와우산로38길 19-1 지하 A-1호 비밀기지

                     *ZOOM으로 진행.

   -           10명 (*상황에 따라 최종 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수강료       18만원



  * 강의 소개


   저는 겨울을 정말 좋아합니다. 코트를 입고 장갑을 끼고 찬바람 부는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도 좋아하고, 송년회나 신년회를 위해 선물을 고르는 것도 좋아하고, 길거리에 서서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아합니다. 무엇보다 겨울에, 그리고 겨울이 아닌 때 겨울에 대해 생각하거나 읽거나 쓰는 것도 무척 좋아하지요. 겨울에 만난 우리는 6주간 각자의 사적인 겨울에 관한 이야기만 나눕니다. 겨울에 관한 시만 쓰고, 겨울에 관한 텍스트만 읽습니다. 겨울에 관한 음악이나 그림이나 영화를 나눌 수도 있겠지요. 최대한 많은 텍스트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하겠지만 합평 위주의 수업이고, 텍스트는 미리 업로드해드리는 부분만 읽어오셔도 무방합니다. 각자의 사랑하는 겨울을 기쁘게 구체화시켜보아요.

   


  * 커리큘럼

 

   1강 오리엔테이션, 자기 소개, 기억에 남는 각자의 겨울 기억들 나누기

   - 서로 인사를 나누고, 수업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제가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을 소개하며 각자의 겨울을 함께 소개합니다. 눈치우기 총서 02 『겨울 시집』, 강성은 『Lo-fi』, 사이토 마리코 『단 하나의 눈송이』에서 겨울시 몇편도 발췌해 함께 읽을 예정입니다.

 

   2강 실내 겨울시 쓰기

   -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 김엄지 『겨울장면』을 읽으며 실내에서의 겨울이 어떤 식으로 그려지는지 살펴봅니다. 방안이나 카페, 식당이나 숙소, 버스나 기차 안, 초소, 전망대, 우주선, 꽃집 등 어느 공간이든 상관없습니다. 여러분도 실내에서의 겨울시를 써오시면 되어요. 합평이 있습니다.

  

   3강 바깥을 돌아다니는 실외 겨울시 쓰기

   - 조지프 브로드스키 『베네치아의 겨울빛』, 앤 카슨 『유리 아이러니 그리고 신』, 조르주 페렉, 자크 루보 『겨울 여행/ 어제 여행』을 읽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 날것의 겨울을 돌아다녀 보아요. 합평이 있습니다.


   4강 눈이라는 단어 없이 겨울시 쓰기

  - 박솔뫼 『겨울의 눈빛』, 앙리 보스코 『이아생트』를 읽습니다. 이번 주의 목표는 눈이라는 단어 없이 겨울 시를 써보는 것입니다. 눈을 제외시켰을 때 더 많은 감각과 장면이 열릴 수 있을지 실험해볼 거예요. 합평이 있습니다.


   5강 크리스마스 시 쓰기

  - 앨리 스미스 『겨울』, J.R.R. 톨킨 『북극에서 온 편지』를 읽고 각자의 크리스마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크리스마스 주간에 맞추어 크리스마스 시를 써오시면 되어요. 합평이 있습니다.


   6강 12월 31일의 시/ 혹은 1월 1일의 새해 시 쓰기

  - 다와다 요코 『눈 속의 에튀드』를 읽습니다. 2021년 한 해의 마지막 날에 관한 시나, 2022년 새해 첫날에 관한 시를 써오시면 됩니다. 지금까지의 수업과 텍스트에 관한 자유로운 의견을 교환합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수강 전 공지사항)

  - 1강에는 합평 대신 각자의 ‘겨울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을 텐데요. 겨울에 생각나는 희미하거나 강렬한 기억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기억일수록 좋아요. (어린 시절의 겨울, 겨울방학, 특정한 누군가와의 겨울, 겨울에 키우던 식물이나 동물, 겨울에 갔던 여행지, 먹었던 특징적인 음식, 누군가에게 했거나 받았던 선물, 특별했던 혹은 심심했던 크리스마스나 새해 등.) 미리 생각해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수강 대상


   - 겨울을 좋아하시는 분

   - 겨울에 관해 떠들고 싶으신 분 

   - 겨울에 관한 텍스트를 잔뜩 읽으며 이번 겨울을 보내고 싶으신 분

   - 천편일률적인 계절시만 쓰게 되시는 분

   - 6주간 컨셉을 갖고 시를 써보고 싶으신 분 

   - 사랑하는 것을 갖고 어떻게 시 창작을 해야할지 망설여지시는 분

   - 겨울이 가는 속도에 내 시의 속도를 맞추며 연말을 정리해보고 싶으신 분



  * 강사 소개


   김연덕

   - 2018년 <대산대학문학상>을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재와 사랑의 미래』가 있다.



TIME INFO

MON-FRI · PM 13:00 ~ PM 22:00
SAT.SUN.HOLIDAY OFF

COMPANY INFO

비밀기지  I  사업자등록번호 : 228-23-00927  I  대표자 : 이시진
Tel : 010 7418 4025  I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