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0405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38길 19-1, 지하A-1호 비밀기지

문의
bimilgizy@gmail.com


강의문의

bimilgizy.freesm@gmail.com



 탈출하는 시 쓰기




  * 강의 정보


   - 강사          이기리 시인

   - 일시          2021년 10/6, 13, 20, 27, 11/3, 10 (수) 오후 7:30–9:30 (총 6강)

   - 장소          서울시 동교동 와우산로38길 19-1 지하 A-1호 비밀기지

                     *ZOOM으로 진행.

   -           10명 (*상황에 따라 최종 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수강료       18만원



  * 강의 소개


   - 안미옥 시인의 시 「지정석」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 나옵니다. “숨어 있는 의미를 헤아리려/애쓰는 사람이 되지 말자고” 이 말은 시를 쓰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요청 같습니다. 제 수업 테마는 여기서부터 출발했습니다. 시를 쓰면서 ‘의미의 감옥’에 갇혀 어디로도 나아가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 일명 ‘의미 대탈출’ 자리를 마련해보았습니다. 시라는 “나무 상자”에 “못”처럼 박혀 좀처럼 “지정석”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좋은 시가 나오기 힘듭니다. 스스로의 강박으로부터 꺼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자유롭게 써요. 머리로 쓰는 시가 아니라 몸으로 쓰는 시를 같이 써 보아요. 또한 훈련을 겸할 것입니다. 매주 제가 건네는 키워드가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를 받은 수강생께서는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여 시를 쓰고 합평을 받게 됩니다. 지정석에서 벗어나 지정시를 쓰면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는지 다 같이 지켜봅시다. 그리하여 “빗나간 망치가 내려친 곳을” 봅시다. 여기가 당신의 시입니다.

   


  * 커리큘럼

 

   1강 나의 장면 소개하기


   - 나의 장면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평범한 자기소개와 더불어 자신의 기억에 강렬히 남아 있는 장면을 소개하고 서로의 장면과 나눕니다. 시는 사진과 동일한 성질을 지닙니다. 찰나의 순간을 언어로 표현하면서 시가 출발할 수 있습니다.

 

   2강 장소는 공간이 아니다


   - 지금부터는 미리 제시한 키워드로 시를 씁니다. 이번 주에는 ‘장소’에 해당하는 단어를 드렸습니다. 관련된 시도 감상하고 여러분이 써 온 시도 읽습니다.

  

   3강 편지로 가장 솔직한 고백을


   - 이번 주 키워드는 ‘편지’입니다. 특정 단어를 드리진 않습니다. 그냥 편지 한 통 써 오세요. 중요한 건 시라고 의식하지 않고 쓰는 겁니다.


   4강 이야기가 있는 시

 

  - 어떤 상황을 미리 던져 드렸습니다. 여러분은 그 상황을 토대로 자신만의 이야기가 담긴 시를 써 오시면 됩니다. 잘하고 있어요. 계속 써 봅시다.


   5강 이 문장을 어떻게 이어갈 것인가


  - 지난주에 드린 문장을 들고 여러분은 무척 골몰하셨을 거예요. 시는 본질적으로 고도의 언어예술입니다. 자신만의 직관과 감각을 믿고 잠재되었던 문장들을 꺼내봅시다. 무의식을 통해 탈의미로 나아가봅니다.


   6강 자리 이탈하기

 

  - 제가 할 일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시를 마음껏 읽어주세요. 시를 쓸 때, 시를 읽을 때 줄곧 고집했던 “지정석”으로부터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시의 자리를 가질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기를 바랍니다.



  *(수강 전 공지사항)

  - 첫 시간에는 자기소개를 합니다. 특별히 자신의 기억에 남은 장면을 함께 가져오세요. 말로 하셔도 좋고 텍스트로 보여주셔도 좋습니다.

  - 본 강의는 2강부터 합평을 진행합니다.

  - 필요 교재(이수명, 『표면의 시학』(난다, 2018))는 참고 교재일 뿐, 필수로 구비해야 하는 교재가 아닙니다. 교재가 없어도 강의를 듣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매주 자료는 강사가 직접 준비합니다.)

  - 무엇보다 시를 열심히 쓰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글쓰기 훈련을 할 것이니 커리큘럼을 확실히 숙지해주세요.

 


  * 수강 대상


   - 자신의 시가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생각하는 분

   - 시집을 많이 읽어보지 않은 분

   - 글쓰기 훈련을 받고 싶은 분

   - 시를 열정적으로 쓰고 싶은 분



  * 강사 소개


   이기리

   - 2020년 제39회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그 웃음을 나도 좋아해』가 있다.



TIME INFO

MON-FRI · PM 13:00 ~ PM 22:00
SAT.SUN.HOLIDAY OFF

COMPANY INFO

비밀기지  I  사업자등록번호 : 228-23-00927  I  대표자 : 이시진
Tel : 010 7418 4025  I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