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0405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38길 19-1, 지하A-1호 비밀기지

문의
bimilgizy@gmail.com


강의문의

bimilgizy.freesm@gmail.com



 사랑시 읽고 사랑시 쓰기




  * 강의 정보


   - 강사          김연덕 시인

   - 일시          2021년 7/28, 8/4, 11, 18, 25, 9/1 (수) 오후 7:30–9:00 (총 6강)

   - 장소          서울시 동교동 와우산로38길 19-1 지하 A-1호 비밀기지

                     *ZOOM으로 진행.

   -           10명 (*상황에 따라 최종 인원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수강료       18만원



  * 강의 소개


   「사랑시 읽고 사랑시 쓰기」는 ‘사랑’에 관한 텍스트 강독과 합평이 병행되는 수업입니다. 조금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저는 모든 쓰기와 읽기가 각기 다른 모양의 사랑을 항해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매주 발췌해오는 다양한 여성 시인들의 시집, 산문집을 ‘사랑’이라는 테마로 읽어내고, 각자의 시에도 그것을 적용시켜보는 방식의 수업이 될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텍스트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하겠지만 합평 위주의 수업이고, 텍스트는 미리 업로드해드리는 부분만 읽어오셔도 무방합니다.

   


  * 커리큘럼

 

   1강 나에게 시가,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


   - 장혜령『발이 없는 나의 여인은 노래한다』, 백은선 『도움받는 기분』, 장수양『손을 잡으며 눈이 녹아』에서 시 몇편을 발췌해 함께 읽습니다. 각자에게 시가 시작된 순간, 각자가 생각하는 시와 삶에서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2강 미지의 공간에서 사랑 말하기


   - 이바라기 노리코『처음 가는 마을』, 미즈노 루리코 『헨젤과 그레텔의 섬』에서 시 몇편을 발췌해 함께 읽습니다. 두 일본 시인의 시집을 통해 미지의 공간, 환상과 꿈의 공간에 서서 사랑을 이야기하는 사람의 마음을 생각해볼 것입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3강 생활에서의 용기와 사랑


   - 앤 섹스턴 『밤엔 더 용감하지』에서 시 몇편을, 데버라 리비『살림비용』에서 산문 몇편을 발췌해 함께 읽습니다. 여성으로의 삶과 생활에 맞서 작업을 해나갔던 이들의 용기에 대해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4강 슬픔과 행복에서 동시에 사랑 발견하기

 

  - 메리 루플『나의 사유재산』에서 산문 몇편을 발췌해 함께 읽습니다. 특히 색깔에 관한 루플의 산문(산문시)를 집중해 읽으며 슬픔과 행복과 사랑이 나란히 놓이게 될 때의 오묘한 온도와 투명한 슬픔을 체험해볼 것입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5강 천진하고 강한 목소리로 사랑 말하기


  - 배수연『조이와의 키스』, 사이하테 타히『사랑의 솔기는 여기』에서 시 몇편을 발췌해 함께 읽습니다. 톤은 조금 다르지만, 이미 망해버린 (?) 세상 속에서 여전히 천진한 목소리로 사랑을 이야기하는 두 시인의 시들을 즐겁게 읽어봅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6강 상실에서 시작되는, 다른 차원의 사랑

 

  - 소피 칼『시린 아픔』을 함께 읽습니다.『시린 아픔』은 이전에 다른 수업에서 첫 시간에 다루었던 텍스트였는데요. 상실에서부터 회복으로, 개인의 사랑에서 세계로의 사랑으로 나아가는 커리큘럼을 짜고 싶다는 너무도 단순한 이유에서였어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리고 진짜 사랑은 늘 정돈되거나 아름답거나 털어내게 되는 종류의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고통과 상실로 가득한 텍스트를 마지막에 읽는 것이 서로에게 어떤 식의 위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수업과 텍스트에 관한 자유로운 의견을 교환합니다. 합평이 있습니다.



  *(수강 전 공지사항)

  - 1강부터 합평이 있을 예정이니 자신이 쓴 창작시 1편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 수업인원이 확정되는 즉시 오픈채팅방이 개설되며 해당 채팅방은 과제 공유 및 수업 자료 전달용으로 사용됩니다.

 


  * 수강 대상


   - 사랑시를 써보고 싶으신 분

   - 다양한 사랑시들을 읽고 그것을 자신의 쓰기에도 적용시키고 싶으신 분

   - 해결되지 않는 감정들을 시로 써보고 싶으신 분

   - 시를 처음 써보시는 분

   - 시와 사랑의 가능성을 믿으시는 분



  * 강사 소개


   김연덕

   - 2018년 <대산대학문학상>을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재와 사랑의 미래』가 있다.



TIME INFO

MON-FRI · PM 13:00 ~ PM 22:00
SAT.SUN.HOLIDAY OFF

COMPANY INFO

비밀기지  I  사업자등록번호 : 228-23-00927  I  대표자 : 이시진
Tel : 010 7418 4025  I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